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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제 744 호 사라지는 학과... 대학 교육의 미래는

  • 작성일 2025-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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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303
신범상

  대구대는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지원미달로 난항을 겪은 뒤 학과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삶과 행동에 대한 것을 배우는, 사회학과는 기초학문이지만 지원미달의 파장으로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되었고, 취업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신입생 모집을 중단했다. 많은 교수진과 학생들의 반발이 빗발쳤으나 취업경쟁률이라는 잣대 앞에 폐지를 막지 못했다. 학과 폐지 결정 후 학생들은 사회학과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추억을 되새기기 위해 ‘메모리얼 파티’를 열었다. 대구대의 사회학과 폐지 상황을 보며 많은 사람들은 대학 교육의 본질에 대한 고민과 안타까운 심정을 내비치고 있다.


▲대구대학교 사회학과 Memorial Party 현장 사진(사진: https://www.instagram.com/p/DCll3DCP5hg/?img_index=1)


전국에서 일어나는 학과 폐지‧통폐합


  대구대학교는 사회학과를 포함한 6개의 학과를 폐지하였다. 학과폐지는 비단 대구대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다. 청주대학교(청주), 대구가톨릭대학교(경산), 배재대학교(대전), 경남대학교(창원)에서도 사회학과를 폐지했다. 사회학과 이외의 학과 폐지가 진행된 학교는 수없이 많다. 게다가 학과의 폐지뿐만 아니라 학과 통폐합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학과 통폐합 역시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인문사회 계열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미 전국에서는 인문사회 계열을 비롯한 경쟁력이 떨어지는 과가 속속들이 폐지‧통폐합하고 있다. 경쟁력이 없다고 평가되는 학과의 폐지‧통폐합을 시행하는 대학의 입장도 이해는 된다. 취업률은 신입생 충원율로 이어지고, 신입생 충원율은 대학의 재정으로 이어지고 여기서 무너질 경우 대학은 존폐기로에 서기 때문이다. 여기에 교육부는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따라 대학을 5개의 등급으로 나누고 하위 등급을 받은 대학들은 정부의 재정 지원을 줄인다. 이러한 상황에서대학들은 생존을 위한 자구책으로 취업률이 낮은 학과를 폐지하거나 타 학과와 통합하는 것이다. 그 타격은 지방대가 가장 먼저 받고 있었고, 현재는 거의 모든 대학이 폐지‧통폐합의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다.


우리 대학은 


  우리 대학의 서울캠퍼스는 25년도 2월 기준 인문사회과학대학, 사범대학, 경영경제대학, 융합공과대학, 문화예술대학, 신설된 자유전공학부 대학까지 총 여섯 개의 단과대학, 26개 전공, 8개 학과, 5개의 학부로 이루어져 있다. 서울캠퍼스는 지난 2014년 사범대학 내 불어교육과를 폐지했으며, 2019년에는 소비자주거학과를 폐지했다. 천안캠퍼스는 현재 글로벌인문학부대학, 디자인대학, 예술대학, 융합기술대학, 공과대학, 자유전공학부대학으로 여섯 개의 단과대학과 23개 전공, 13개 학과, 5개의 학부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 우리 대학의 편제는 초창기와 많이 달라졌다. 초창기의 학과들이 학문 위주의 전공들로 편성되어있었던 것에 비해 현재는 기존의 학문영역과 함께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거나 시대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재편성된 학문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학 교육의 미래는


  2000년대부터 본격화된 초저출산으로 학령인구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대학 현장에도 영향을 미쳐 2021년에는 전국 대학에서 4만 명 이상의 신입생 미충원이 발생하였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신입생 충원율 미달, 이로 인한 대학 운영 예산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지금도 학과 폐지 및 폐합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이공계열에 비해 등한시되며 인문학의 대표적인 문사철(문학, 사학, 철학) 학과는 축소되는 추세를 보인다. 인문계열의 취업률 통계가 비교적 낮은 것도 그 이유다. 


  학과의 통폐합은 교육 다양성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다양한 학문 분야의 존속은 사회의 다양한 발전과 사고능력 함양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학과의 폐지가 단기적으로는 학교 재정상 도움이 되더라도, 장기적으로 교육과 사회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들은, 사회적 요구를 위한 실무 역량 강화교육과 함께 경제적인 이익을 담보하지 못해도 교육 다양성의 유지와 학문적 균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오도연 기자, 이은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