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대회 안내
- 작성자 이규호
- 작성일 2020-10-05
- 조회수 2867
- 제2회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대회 계획(수정).hwp
-
Flexer Server 「제2회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대회」개최 계획
1
추진 목적
□ 교육 공공데이터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도모하고 교육 공공데이터의 제공·활용 활성화 지원
□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을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과 문제해결 능력 향상 도모
*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데이터 해석 능력으로 데이터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현시대에 요구되는 역량
2
주요 추진 내용
1. 주최 / 주관
❍ 주최 : 교육부
❍ 주관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후원 :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 대회주제 : 교육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3. 참여대상
❍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 전국 중·고등학생
❍ 창업 아이디어 분야
-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라 설치된 각급학교 대상)
- 일반인
- 1 -
4. 참여방법
❍ 1팀당 1작품 출품
초·중·고
대학(원)생 및 일반인
- 3명 이내 팀으로 구성(지도교사 포함 최대 4명), 같은 학교 소속 학생들로 구성되어야 함
- 지도교사 1인 반드시 포함
- 지도교사는 팀원이 소속된 학교의 교원으로, 지도교사 1명당 여러 팀(중복) 지도 가능
- 대학(원)생 및 일반인은 1인 참여 가능
(최대 3명)- 지도교사 포함하지 않음
5. 대회 주요 일정
❍ 참가신청 및 작품 제출 : ’20.7.6.(월) ~ 10.23.(금)
❍ 1차 심사(서면) : ’20.10.28.(수)
❍ 1차 결과 발표(교육부 및 주관기관 홈페이지): ’20.10.30.(금)
❍ 2차 심사(예선, 발표심사): ’20.11.14.(토) / 장소 추후 안내
❍ 2차 결과 발표(교육부 및 주관기관 홈페이지): ’20.11.17.(화)
❍ 온라인 투표 : 2차심사 결과 발표 후 최종심사 전
❍ 최종심사·시상 : ’20.11.27.(금) / 장소 추후 안내
* 2차 심사 후 선정된 본선 진출팀에 한해 최종 평가(심사·시상 동일장소)
6. 시상 규모
시상 등급
시상 편수
상장
상금
최우수상
(2팀)
분야별 1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각 100만원
우수상
(4팀)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2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
각 70만원
창업 아이디어 분야 2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상
아이디어상
(2팀)
분야별 1팀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각 50만원
장려상
(4팀)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2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상
각 50만원
창업 아이디어 분야 2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
입상
(8팀)
분야별 4팀
-
문화상품권 각 20만원
※ 출품작이 일정 수준에 미달할 경우 시상 등급별로 작품을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2 -
붙임1
참가 자격 및 대회 진행 절차
1. 참여대상
❍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초등학교 4~6학년, 중·고등학생
❍ (창업 아이디어 분야) 대학·대학원생*, 일반인
*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라 설치된 각급학교 대상
2. 참여방법
❍ 1팀당 1작품 출품
초·중·고
대학(원)생 및 일반인
- 3명 이내 팀으로 구성(지도교사 포함 최대 4명), 같은 학교 소속 학생들로 구성되어야 함
- 지도교사 1인 반드시 포함
- 지도교사는 팀원이 소속된 학교의 교원으로, 지도교사 1명당 여러 팀(중복) 지도 가능
- 대학(원)생 및 일반인은 1인 참여 가능
(최대 3명)- 지도교사 포함하지 않음
❍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 내「교육」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는 교육 관련 데이터 및 교육 유관기관(KERIS 등 10개 기관)에서 보유한 정형·비정형 데이터 활용
*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 및 유관기관 중 1개 이상의 교육 분야 데이터셋을 이용
※ [첨부5]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 가능 목록 참조
3. 대회 진행 절차
1) 참가 신청
❍ 참가신청 및 작품 제출 기간 : ’20.7.6.(월) ~ 10.23.(금)
❍ 주제 : 교육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 초등학생(4~6학년)·중학생, 고등학생
<창업 아이디어 분야> : 대학(원)생, 일반
※ 팀 단위로 세부 주제를 정하고, 교육분야 공공데이터에 기반하여 분석한 결과를 프레젠테이션 양식 또는 인포그래픽 포스터로 작성하여 제출
※ 교육 관련 기관의 통계나 데이터 등을 인용, 결합하여 활용 가능
* 자료 출처 및 활용 데이터를 결과물에 필히 기재
** 출처 미기재 또는 오류/허위 기재일 경우, 예비 심사시 탈락할 수 있음
- 3 -
❍ 신청 방법 : 참가서류*를 작성하여 이메일(open@kcue.or.kr)로 제출
* 참가신청서,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결과물 파일, 활용 데이터 체크리스트, 만족도 조사 설문
** 작품은 PDF, JPG, JPEG, PNG 파일 형태로 첨부하여 제출
※ [첨부4] 작품 제출 규격 및 작품 제출 주의사항 참조
❍ 참가비 : 없음
※ 학교 외부대회 참가 시, 혹은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 활동으로 참여하는 경우, 각 학교로 계획서 제출 및 학교장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각 학교에 문의 바람.
2) 예비심사 및 1차 심사(서면심사)
❍ 예비심사 기간 : ’20.10.26.(월) ~ 10.27.(화)
❍ 1차 심사 일정 : ’20.10.28.(수)
❍ 1차 심사 작품 선정 : 시상편수의 1.5배수 선정(부문별 14팀)
❍ 1차 결과 발표(교육부 및 주관기관 홈페이지) : ’20.10.30.(금)
3) 2차 심사(발표심사)
❍ 2차 심사 일정(장소 추후 안내) : ’20.11.14.(토)
❍ 심사방법 : 학생들이 제출한 결과물에 대한 내용에 대해 발표하고 심사위원의 질문에 자유롭게 대답하는 형식(5분 발표 3분 질의응답)
❍ 2차 심사 작품 선정 : 시상편수의 1배수 선정
* 불참시 기권으로 간주, 수상에서 제외됨
** 부문별 3팀(최우수, 우수 등급은 최종심사로 결정) 및 장려상·입상 선정
❍ 2차 결과 발표(교육부 및 주관기관 홈페이지) : ’20.11.17.(화)
4) 온라인 투표
❍ 투표 기간 : 2차심사 후 최종심사 전
* 운영사정상 심사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 온라인 투표 페이지는 교육부 및 참여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안내
❍ 온라인투표는 2차 심사 후 선정된 최종심사 진출작에 한해 실시
❍ 온라인투표 1위는 수상 내용과 관계없이 중복으로 아이디어상 수상
* 분야별 1팀 선정
- 4 -
5) 최종 심사 및 시상식
❍ 일정 : ’20.11.27.(금)
* 최종 심사 및 시상식 불참시 기권으로 간주, 수상에서 제외됨
** 예정 장소는 세종정부청사 15동 대강당으로, 확정시 별도 안내
❍ 심사방법 : 2차 심사(발표심사)와 동일하게 진행되며, 2차 심사 결과(50)와 현장 점수(50) 합산하여 시상 등급 결정
❍ 수상자 제출서류 : 상금 송금을 위한 통장 사본
* 상금 수신자는 참가 학생 및 가족만 가능, 상금을 대리 수령할 경우 가족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족관계증명서 등) 제출
4. 시상 규모
시상 등급
시상 편수
상장
상금
최우수상
(2팀)
분야별 1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각 100만원
우수상
(4팀)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2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
각 70만원
창업 아이디어 분야 2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상
아이디어상
(2팀)
분야별 1팀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각 50만원
장려상
(4팀)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2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상
각 50만원
창업 아이디어 분야 2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
입상
(8팀)
분야별 4팀
-
문화상품권 각 20만원
※ 출품작이 일정 수준에 미달할 경우 시상 등급별로 작품을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5 -
붙임2
심사방법 및 기준
1. 심사위원
❍ 심사의 전문성 및 객관성 확보를 위해 각 분야 전문가*를 중심으로 심사 위원단을 구성
* 교육·통계·공공데이터 분야 전문 기관 또는 대학, 유관기관 등의 추천을 받아 심사위원 POOL 구성 후 선정
2. 심사방법
1) 예비심사 : 규격 준수 여부, 교육공공데이터 활용 여부, 모방/표절 여부
2) 1차 심사 : 서면심사(프레젠테이션 양식 및 인포그래픽 포스터)
3) 2차 심사 : 발표심사
- 1차 심사 통과팀이 2차 심사에 참석하여 작품 설명 및 질의·응답을 하여야 함
- 발표는 5분 이내로 하며 심사위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
* 심사방안은 심사위원회의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4) 2차 심사 주의사항
- 1차 심사 통과 팀은 반드시 2차 심사에 참석해야 하며, 불참 시 기권으로 간주
- 팀원 중 참석이 불가능한 학생 이외에 참석이 가능한 팀원들은 반드시 2차 심사에 참석해야 함
* 2인팀인 경우는 1인 이상, 3인팀인 경우는 2인 이상 참석하여야 함
- 2차 심사는 주최 측이 정한 조별 일정에 의해서 진행
- 2차 심사에 사용되는 자료는 1차 심사에 사용된 자료와 동일해야함(제출 이후 변경 및 수정 불가)
- 2차 심사장에는 발표와 무관한 준비물은 반입을 금함
- 2차 심사 시 참가 학생을 제외한 인원은 심사장 및 심사장 주변을 출입할 수 없음
* 학부모와 지도교사는 반드시 지정된 대기실에서 대기하여야 함
3. 심사기준 및 배점
- 6 -
1) 예비심사
심사항목
심사내용
비고
자격심사
① 포스터나 프레젠테이션 양식을 제출 규격과 제출 매수에 맞게 제출하였는지 여부
※ 규격에 맞지 않을 경우 감점 처리함
② 공공데이터 포털 및 유관기관 중 1개 이상의 교육 분야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자료를 취득하였는지 여부
※ 이 항목은 점수 배정이 아닌 통과, 탈락으로 결정됨
③ 모방 혹은 표절은 아닌지 여부
※ 이 항목은 점수 배정이 아닌 통과, 탈락으로 결정됨
-
2) 1차 심사
심사항목
심사내용
배점
독창성
① 교육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독창적인 주제를 갖고 문제 제기와 해결방안을 창의적으로 제시하였는지 여부
② 다양한 각도로 생각하였고 이를 표현하려고 시도하였는지 여부
30
논리성
①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가 명확히 드러나는지 여부
② 통계 자료와 분석 자료를 통해 논리적으로 전개하였는지 여부
③ 결론이 합리적으로 도출되었고, 타당한지 여부
25
분석력
① 주제에 맞춰 계획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하였는지 여부
② 수집된 자료에 적합한 분석이 수행되었는지 여부
③ 분석한 방법이나 결과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
25
표현성
① 주제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표, 그래프, 결론이 적절히 배치되고 고려되었는지 여부
② 제출한 포스터나 프레젠테이션이 보는 이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제작되었는지 여부
③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충분히 설명되었는지 여부
20
총합
100
- 7 -
3) 2차 및 최종 심사
심사항목
심사내용
배점
합리성
① 논리 전개에 문제점이 없는지 여부
② 선정한 주제에 맞게 해결 방법을 대해 잘 설명하는지 여부
③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해결방안에 반영하였는지 여부
④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이 타당한지 여부
(창업 아이디어 분야)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이 구체적 실현 가능한지 여부30
노력도
① 명확하고 창의적인 주제를 선택하여 제시하였는지 여부
② 표현이 창의적이며 제출한 포스터나 프레젠테이션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
③ 다양한 각도로 생각하였고 이를 표현하려고 노력하였는지 여부
25
이해도
·
적절성
① 자료 선택 이유에 대해 적절하게 설명하는지 여부
② 자료 처리 결과의 표현이나 작성방법은 타당한지 여부
③ 분석한 데이터와 결과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
25
발표
·
태도
① 출품 작품과 발표하는 내용이 보는 이의 관심을 끌도록 잘 표현되고 충분히 설명되었는지 여부
② 출품 작품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으며 작성한 내용과 발표 내용이 일치하는지 여부
③ 결과물을 작성하여 느낀 점을 발표 과정에서 잘 설명했는지 여부
20
총합
100
4. 주의사항
❍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심사기간 내에 주최(또는 주관) 및 후원 측의 사무실 및 심사본부에 방문하는 것을 금함
❍ 문의는 행사 안내 홈페이지(추후 안내), 이메일(open@kcue.or.kr) 및 전화(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공데이터 활용 대회 담당자, 02- 6919- 3882)로만 받음
- 8 -
첨부 1. 참가신청서
접수번호 :
제2회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 대회
참가 분야
□ 데이터 리터러시 □ 창업 아이디어
팀명
주제
지도교사
성명
연락처
※ 창업 아이디어 분야 참가자의 경우
지도교사란은 비워둘 것
소속
E- mail
팀원1
(대표)성명
성별
생년월일
E- mail
연락처
보호자
연락처
※ 창업 아이디어 분야 참가자의 경우
지도교사란은 비워둘 것
소속
팀원2
성명
성별
생년월일
E- mail
연락처
보호자
연락처
※ 창업 아이디어 분야 참가자의 경우
지도교사란은 비워둘 것
소속
팀원3
성명
성별
생년월일
E- mail
연락처
보호자
연락처
※ 창업 아이디어 분야 참가자의 경우
지도교사란은 비워둘 것
소속
위와 같이 「제2회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 대회」에 참가하고자 합니다.
2020 년 월 일
신청자(대표자) : (서명/인)
교육부장관 귀하
※ 대회관련 공지는 지도교사와 대표인 팀원1의 핸드폰, 이메일로 우선적으로 연락이 됩니다.
- 9 -
첨부 2.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본인은 『제2회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 대회』참가와 관련하여 다음의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이 외에도 대회기간 중 주최 기관에 의해 사진 및 영상에 촬영된 초상권을 대회 홍보 및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동의하며, 다양한 목적으로 작품을 활용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구분
내용
수집하는 개인정보
성명, 소속, 연락처,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대회 관련 안내, 심사결과 확인 및 상금 송금 등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를 동의서가 작성된 때로부터 사용목적이 종료(3년) 또는 개인이 삭제 요청시까지 보유한다.
저작권 활용 내용
작품의 저작권은 작품을 작성한 학생에게 있으며, 대회의 주최/주관 기관은 이를 대회 홍보 및 다양한 교육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초상권 활용 내용
대회 중 촬영된 사진 및 영상 콘텐츠 내의 초상권은 대회 홍보 및 다양한 교육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020. . .
소속명:
지도
교사
성 명:
(인)
보호자:
(인)
소속명:
팀원 1
성 명:
(인)
보호자:
(인)
소속명:
팀원 2
성 명:
(인)
보호자:
(인)
소속명:
팀원 3
성 명:
(인)
보호자:
(인)
※ 창업 아이디어 분야 참가자의 경우 지도교사 및 보호자를 기재하지 않아도 됨
- 10 -
첨부 3. 활용 데이터 체크리스트
활용 데이터 체크리스트
팀 명 :
대표자 : (서명/인)
1.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
분류체계
제공기관
데이터명
※ 3개 이상의 데이터 활용 시 표를 추가하여 기재
2. 교육 관련 기관 통계사이트
서비스명
주요 데이터셋
활용
여부
유치원알리미
(e- childschoolinfo.moe.go.kr)
- 교사면적, 급식실시, 수업일수, 안전점검, 교직원 현황 등 약 10여종 제공 (2017년~2019년)
학교알리미
(schoolinfo.go.kr)
- 학사/학생현황, 재정/시설/설비, 보건/복지 등 전반적인 학교 주요 정보 약 30여종 제공 (2017년~2019년)
대학알리미
(academyinfo.go.kr)
- 각 대학별 학생/교육여건/교육여건성과/대학재정 및 교육비/대학운영 등 자료 제공 (2017년~2019년)
교육통계서비스
(kess.kedi.re.kr)
- 유·초중등 통계 및 대학통계 제공
교육정보개방
(open.neis.go.kr)
- 학교기본정보, 급식식단정보, 학사일정, 학원교습소정보, 초/중/고등학교 시간표, 반정보, 학교·학과정보 등
학구도안내서비스
(schoolzone.emac.kr)
- 학교위치, 초등학교 통학구역, 중학교 학구 및 학군, 고등학교 학교군 정보 등
한국교육고용패널
(www.krivet.re.kr)
- 학생: 고등학교 생활, 대학 생활, 대학 입학 준비, 교육 훈련, 자격증, 구직활동, 일자리 유무, 일자리 지속 여부, 주된 일자리 특성, 취업의사 및 준비, 경험 일자리, 가정생활, 여가생활, 진로계획 및 직업의식, 일반적 특성 등
- 가구(보호자): 가구원 조사, 교육환경, 문화생활, 보호자 특성, 가구소득 및 지출 등
- 학교: 학교의 특색사업, 평준화 여부, 수준별 이동학습, 학생지원, 운영회 평가, 학생 생활지도 평가, 진로상담 및 환경에 대한 평가 등
- 담임: 학교 운영회 평가, 담임교사의 성/연령/담당과목/학력/교직 이수 방법/경력/참여교원단체, 개별 학생 평가 등
- 11 -
첨부 4. 만족도 조사 설문
□ 교육 공공데이터 만족도 조사
2020년 교육 공공데이터 만족도 조사
안녕하십니까?
2020년 공공데이터 활용대회에 관심을 가져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대회는 2019년부터 국민의 데이터 활용에 대한 관심을 도모하고, 학생들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추진되어 오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대회 관련하여 참여하는 분들에게 보다 나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관련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하여 소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귀하께서 응답하신 내용은 통계법 제33조에 의거 비밀이 보장되고 그 외의 목적으로는 절대 이용되는 일이 없음을 약속드립니다. 솔직한 응답 부탁드립니다.
귀하의 관심과 협조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설문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빅데이터분석부 053- 714- 0486, yeen1327@keris.or.kr
- 12 -
Ⅰ. 기본 사항
※ 다음은 자료의 분석을 위한 기본 사항에 대한 질문입니다.
해당 사항에 체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성별 ① 남자 ② 여자
2. 연령 ① 10대 ② 20대 ③ 30대 ④ 40대 ⑤ 50대이상
3. 거주지 ① 서울 ② 부산 ③ 대구 ④인천 ⑤ 광주 ⑥ 대전 ⑦ 울산 ⑧ 세종 ⑨ 경기 ⑩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4. 유형 ① 학생 ② 교직원 (지도교사) ③ 대학(원)생 ④ 일반인
※ 4에서 ① 학생을 선택한 응답자만 4- 1 입력
4- 1. (4번 문항에 ①에 응답한 경우) 귀하가 재학 중인 교육기관은 어느 곳입니까?
① 초등학교 ② 중학교(방송통신중 포함) ③ 고등학교(방송통신고 포함)
④ 특수학교 ⑤ 각종·기타학교(공민학교, 고등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등)
※ 4에서 ② 교직원(지도교사)를 선택한 응답자만 4- 2 입력
4- 2. (4번 문항에 ②에 응답한 경우) 귀하가 근무 중인 교육기관은 어느 곳입니까?
① 초등학교 ② 중학교(방송통신중 포함) ③ 고등학교(방송통신고 포함)
④ 특수학교 ⑤ 각종·기타학교(공민학교, 고등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등)
※ 4에서 ③ 대학(원)생을 선택한 응답자만 4- 3 입력
4- 3. (4번 문항에 ③에 응답한 경우) 귀하가 재학 중인 교육기관은 어느 곳입니까?
① 일반대학 ② 산업대학 ③ 교육대학
④ 전문대학 ⑤ 방송(통신)대학 및 사이버대학 ⑥ 기술대학·각종학교
5. 활용대회에서 활용한 데이터는 무엇입니까? (중복응답 가능)
① 학교알리미 ② 유치원알리미 ③ 대학알리미 ④ 교육통계서비스 ⑤ 교육정보개방
⑥ 학구도안내서비스 ⑦ 한국교용패널 ⑧ 공공데이터 포털 내 ( )
6. 활용대회 이전에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해본 경험이 있습니까?
① 있다. ② 없다.
Ⅱ. 사용자 만족도 조사
※ 다음은 공공데이터 활용대회 관련하여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에 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드리는 질문입니다. 다음의 각 문장에서 귀하께서 동의하는 정도를 보기 중에 체크하여 주십시오.
① 공공데이터 포털 : 공공데이터 포털 내 「교육」관련 데이터
② 교육 유관기관 데이터 : 학교알리미, 유치원알리미, 교육통계서비스, 학구도서비스 등
※ 활용대회 기본계획(안) [첨부 5] 교육 데이터 관련 사이트 목록 참고
1.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내게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1- 1.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2.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2- 1.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3.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연구, 활용 등에 유용하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3- 1.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의 검색 및 신청이 간편하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4- 1.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Ⅱ. 사용자 만족도 조사
5.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데이터 확보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되었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5- 1.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6.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와 관련하여 문의한 내용에 적절한 응답을 제공받았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6- 1.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7.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목록 등을 주변사람에게 추천할 것이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7- 1.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8.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추가로 개방·제공되었으면 하는 데이터(정형 또는 비정형)는 무엇입니까?
9.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교육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활용과 관련하여 불편사항 혹은 개선사항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 성실한 응답에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13 -
첨부 5. 작품 제출 규격 및 작품 제출 주의사항
1. 작품 규격구분
항목
규격
① 포스터의 경우 A1(594x841mm, A4 8장 크기) 크기,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8매에서 10매 이내로 A4에서 출력할 수 있도록 구성
② 가로, 세로 양방향 가능
③ 시력 1.0 기준으로 2미터 거리에서도 읽을 수 있어야 함
(내용 설명에 12pt 미만의 폰트는 사용을 지양할 것을 권함)
내용
① 참가자가 직접 선정한 주제를 토대로 기획·연구하여 만들어낸 성과물
② 그래프와 자료에 대한 서술 및 요약이 포함되어야 함
③ 보는 이가 다른 부연설명 없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
제출형식
① JPG, PNG, HWP, PDF 등 파일로 제출
② 실제 제작한 포스터를 사진촬영 등을 통해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 파일 최대 크기는 5MB 미만(해상도 1,200만 화소 이상)
- 필요한 경우 부분 촬영을 하여 1장으로 합치는 것도 가능
③ 포스터를 손으로 그리지 않고 컴퓨터를 이용해 한글, 파워포인트 등의 프레젠테이션 파일 또는 AI 파일로 제작하여 제출도 가능함
④ 2차 심사 시 별도의 포스터 제출 불필요
주의사항
①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결과물 상에 지역 등의 표기 외에 소속명,
성명 등 참가자를 규정지을 수 있는 정보는 기입할 수 없음
② 포스터는 기획에서 제작까지 참가자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작성
③ 포스터는 한 면만을 사용하여 2D 형태로 제작. 두께가 5mm가 넘는 입체물체 사용 불가하며 접는 형태나 펼치는 형태도 불가능. 일반적인 포스터 형태로 제작.
④ 프레젠테이션은 과도한 애니메이션 사용으로 제한된 규격을 회피한다고 판단될 시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제출서류 : 참가신청서,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결과물 파일, 활용 데이터 체크리스트
* 파일명 양식 : 참가 분야_팀명(소속, 대표자명)_제출서류
예시) 데이터 리터러시 분야_KCUE(케리스초등학교, 홍길동)_참가신청서- 14 -
2. 출품할 수 없는 작품(포스터 및 프레젠테이션)
❍ 국내·외에서 이미 공개되었거나 발표된 포스터 및 프레젠테이션
※ 단, 비슷한 주제라도 연구 방법이나 접근 방법이 다르다고 인정되는 경우 출품 가능
❍ 출품자가 직접 연구한 것이 아닌 포스터 및 프레젠테이션
- 표절작, 대리작, 기입상작 등 기타 정당하지 못한 작품을 출품한 자는 입상 후에도 입상이 취소됨
- 기획, 연구, 제작 모두 참가자가 진행해야하며 지도교사의 역할은 지도에 한함
3. 출품된 자료(포스터 및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권리
❍ 제출된 모든 자료는 관련 자료 소개, 전시회, 책자 제작 등으로 주최(또는 주관)측에서 활용할 수 있음
❍ 수상작의 저작권은 출품자에게 있으며, 사용권 및 관련된 저술 등에 관한 판권은 주최(또는 주관)측에서 사용을 득하여 해당 대회의 자료로 귀속됨
❍ 수상작에 한해 수정, 변경이 가능한 원본 파일을 제출하여야 하며, 주최(또는 주관)측은 사업 홍보 목적으로 웹상 또는 잡지에 게재할 수 있음
❍ 심사에서 촬영된 사진 및 발표 동영상 등의 저작권/초상권 및 사용권은 주최(또는 주관)측에 있음
4. 제출 시 유의사항
❍ 반드시 규격과 주의사항을 확인한 후 작성바람
❍ 제출된 작품 및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아니함
❍ 타인의 아이디어를 모방 또는 표절하였을 경우 모든 책임은 출품자에게 있음
❍ 파일로 제출한 포스터 및 PPT의 글자가 화면상에서 보이지 않아 심사에서 불이익을 당할 경우는 책임은 출품자에게 있음
※ 반드시 파일 변환 상태를 점검하고 고해상도로 제출(1,200만 화소이상)
❍ 출력과정에서 기준에 미달하는 포스터 및 PPT에 대해 출품자에게 재전송 요청을 할 수 있음
❍ 2차 심사는 주최(또는 주관)측에서 지정한 날짜 및 시간대에 참석하여야 하며 2차 심사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 기권 처리함
- 15 -
첨부 6.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 가능 목록
□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
- 데이터 포털 내 교육 카테고리 내 「교육」 관련 데이터 활용 가능
□ 교육 데이터 관련 사이트
제공 서비스명
경로
유치원알리미
(e- childschoolinfo.moe.go.kr)
홈페이지메인 > 공공데이터 > 공시자료다운로드
학교알리미
(www.schoolinfo.go.kr)
홈페이지메인 > 공개용데이터
대학알리미
(www.academyinfo.go.kr)
홈페이지메인 > 공시데이터 다운로드
교육통계서비스
(kess.kedi.re.kr)
홈페이지메인 > 테마통계 > 시계열통계 또는 이슈통계
교육정보개방
(open.neis.go.kr)
홈페이지메인 > 데이터셋
학구도안내서비스
(schoolzone.emac.kr)
홈페이지메인 > 이용안내 > 공공데이터 목록
한국교육고용패널
(www.krivet.re.kr)
홈페이지메인 > 패널연구 > 한국교육고용패널
> 자료다운로드
※ 상기 고지된 교육관련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교육 공공데이터를 반드시 활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예비 심사 시 탈락할 수 있음
- 16 -
첨부 7.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 세부 목록
o 유치원알리미 : 홈페이지 내 집합 데이터 제공 (12개 항목)
공시정보 항목
제공 공시정보
1. 유치원 규칙·시설 등 기본현황
◦ 기관 기본현황
◦ 원장명, 설립·경영자명
◦ 교지(校地)·교사(校舍) 등 시설 현황
2. 유아 및 유치원 교원 등에 관한 사항
◦ 연령별 학급수·원아수
◦ 직위·자격별 교직원 현황
◦ 교사의 현 기관 근속연수
3. 유치원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사항
◦ 수업일수 현황
5. 유치원의 급식·보건관리·환경위생 및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급식실시 및 급식사고 발생·처리 현황
◦ 환경위생관리 현황
◦ 안전점검 및 안전교육 현황
◦ 공제회 및 보험가입 현황
7. 그 밖에 교육여건 및 유치원 운영상태 등에 관한 사항
◦ 통학차량 운영 현황
o 학교알리미 : 집합 데이터 제공 (33개 항목)
공시정보 항목
제공 공시정보
2.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등
◦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현황
◦ 교육운영 특색사업 계획
◦ 자유학기제 운영에 관한 사항
3. 학년·학급당 학생 수 및 전·출입, 학업중단 등 학생변동 상황
◦ 학교 현황
◦ 성별 학생 수
◦ 학년별·학급별 학생 수
◦ 전·출입 및 학업중단 학생 수
5. 교지(校地) 교사(校舍) 등 학교시설
◦ 학교용지 현황
◦ 교사(校舍) 현황
◦ 학생 교육활동에 필요한 지원시설 현황
◦ 장애인 편의시설 현황
◦ 학교시설 개방에 관한 사항
6. 직위·자격별 교원현황
◦ 직위별 교원 현황
◦ 자격종별 교원 현황
◦ 표시과목별 교원 현황
7. 예산·결산 내역 등 학교 및 법인의 회계
◦ 학교회계 예·결산서(국공립)
◦ 사립학교 교비회계 예·결산서
◦ 학교발전기금
9. 학교급식
◦ 급식 실시 현황
◦ 급식비 집행 실적
10. 학교의 보건관리·환경위생 및 안전관리
◦ 보건관리 현황
◦ 환경위생관리 현황
◦ 시설안전 점검 현황
◦ 안전교육 계획 및 실시 현황
13. 학생의 입학 관련 사항 및 졸업생의 진로
◦ 입학생 현황
15. 그 밖에 교육 여건 및 학교 운영 상태 등에 관한 사항
◦ 장학금 수혜 현황
◦ 동아리활동 현황
◦ 학교도서관 현황
◦ 방과후학교(초등 돌봄교실 포함) 운영계획 및 운영·지원 현황
◦ 학생·학부모 상담 계획 및 실시 현황
◦ 직원 현황
◦ 학생의 체력증진에 관한 사항
◦ 교복 구매 유형 및 단가
- 17 -
o 대학알리미 : 집합 데이터 제공(101개 항목)
공시정보 항목
제공 공시정보
1. 학교규칙 등
학교운영에 관한 규정1- 가. 학교규칙 및 그 밖에 학교운영에 관한 각종 규정
2.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
2- 가- 1. 전공과목 성적 분포
2- 가- 2. 교양과목 성적 분포
2- 가- 3. 교직과목 성적 분포
2- 가- 4. 졸업생의 졸업성적 분포
3. 학생의 선발 방법 및 일정에 관한 사항
3- 가- 1. 신입생 모집 요강
3- 가- 2. 편입생 모집 요강
4. 충원율, 재학생 수 등 학생현황에 관한 사항
4- 가. 입학전형 유형별 선발 결과
4- 나. 기회균형 선발 결과
4- 다. 신입생 충원 현황
4- 라- 1. 재학생 충원율
4- 라- 2. 편입학 선발 결과
4- 마. 재적학생 현황
4- 바- 1. 외국인 유학생 현황
4- 바- 2. 외국인 유학생 중도탈락 현황
4- 사. 중도탈락 학생 현황
4- 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학생 현황
4- 자. 신입생의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현황
5. 졸업 후 진학 및 취업 현황 등 학생의 진로에 관한 사항
5- 가. 졸업생 현황
5- 나. 졸업생의 진학 현황
5- 다. 졸업생의 취업 현황
6. 전임교원 현황에
관한 사항6- 가- 1. 전체 교원 대비 전임교원 현황
6- 가- 2. 전체 신규 전임교원 현황
6- 나.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및 전임교원 확보율
6- 다- 1. 국가별 외국인 전임교원 현황
6- 다- 2. 전공계열별 외국인 전임교원 현황
7. 전임교원의 연구 성과에 관한 사항
7- 가. 전임교원의 연구 실적
8. 예·결산 내역 등
학교 및 법인의 회계에 관한 사항8- 가- 1. 국·공립대 대학회계 예산
8- 가- 2. 국·공립대 대학회계 결산
8- 다- 1. 국·공립대 발전기금회계 예산
8- 다- 2. 국·공립대 발전기금회계 결산
8- 라. 예·결산[합산재무제표] 현황
8- 마- 1. 법인회계 자금예산서[예산]
8- 마- 2. 법인회계 자금계산서[결산]
8- 마- 3. 법인회계 운영[손익]계산서
8- 마- 4. 법인회계 대차대조표
8- 바- 1. 교비회계 자금예산서[예산]
8- 바- 2. 교비회계 자금계산서[결산]
8- 바- 3. 교비회계 운영[손익]계산서
8- 바- 4. 교비회계 대차대조표
8- 사. 적립금 현황
8- 아. 기부금 현황
8- 자- 1. 산학협력단회계 현금예산서[예산]
8- 자- 2. 산학협력단회계 현금흐름표
8- 자- 3. 산학협력단회계 운영계산서
8- 자- 4. 산학협력단회계 재무상태표
8- 차- 1. 등록금 현황
8- 차- 2. 등록금 납부제도 현황
8- 카- 1. 입학전형료 수입·지출 현황
8- 카- 2. 입학전형료 산정근거[PDF]
9. 등록금 및 학생1인당 교육비의 산정근거에 관한 사항
9- 가. 등록금 산정 근거[PDF]
9- 가- 2. 등록금심의위원회 회의록
9- 나. 학생 1인당 교육비 산정 근거
10.『고등교육법』
제60조부터 제62조까지의 시정명령 등에 관한 사항10- 가. 위반내용 및 조치 결과
11. 학교 발전계획 및 특성화계획
11- 가- 1. 학교 발전계획 및 특성화계획[PDF]
11- 가- 2. 학교 특성화 현황
12. 교원의 연구·
학생에 대한 교육 및 산학협력 현황12- 가. 연구비 수혜 실적
12- 나- 1. 학생 규모별 강좌 수
12- 나- 2. 교원 강의 담당 비율
12- 나- 3. 대학 강의 공개 현황
12- 다- 1. 장학금 수혜 현황
12- 다- 2. 학자금 대출 현황
12- 라- 1. 외국대학과 교류 현황[PDF]
12- 라- 2. 외국대학과 학점 교류 현황
12- 마. 대학의 사회봉사 역량
12- 바. 대학의 원격강좌 현황
12- 사.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 인사 운영 현황
12- 아. 산업체 경력 전임교원 현황
12- 자- 1. 산학협력단 고용주체별 인력 현황
12- 자- 2. 산학협력단 담당업무별 인력 현황
12- 차. 공동활용 연구장비 운영현황
12- 카- 1. 현장실습 운영 현황
12- 카- 2. 캡스톤 디자인 운영 현황
12- 카- 3. 학교기업 운영 현황
12- 카- 4.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12- 타. 기술이전 수입료 및 계약 실적
12- 파. 특허 출원 및 등록 실적
12- 하- 1. 교원‧학생의 창업 및 창업 지원 현황
12- 하- 2. 창업교육 지원 현황
12- 거. 기술지주회사 운영 현황
13. 도서관 및 연구에 대한 지원현황
13- 가. 장서 보유 및 도서관 예산 현황
13- 나. 대학 부설 연구소 현황
14. 그 밖에 교육여건 및 학교 운영 상태 등에 관한 사항
14- 가. 정관
14- 나. 법인의 임원 현황
14- 다. 교지(校地) 확보 현황
14- 라. 교사(校舍)시설 확보 현황
14- 마- 1. 기숙사 수용 현황
14- 마- 2. 기숙사 운영 결과
14- 마- 3. 기숙사비 납부제도 현황
14- 바- 1. 수익용 기본재산 확보 현황
14- 바- 2. 법정부담금 부담 현황
14- 사. 직원 현황
14- 아. 재정지원사업 수혜 실적
14- 자- 1. 대학 자체평가 결과[PDF]
14- 자- 2. 대학별 평가 인증 현황
14- 차. 강사 강의료
14- 카. 장애학생 지원체제 구축 및 운영 현황
14- 타. 성폭력·성희롱·성매매 및 가정폭력 예방교육 실시 현황
14- 파- 1. 실험ㆍ실습실 안전관리 현황
14- 파- 2. 시설 안전관리 현황
14- 파- 3.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수준 진단
- 18 -
o 교육통계서비스 : 집합 데이터 제공(104개 항목)
제공 항목
1. 유초중등교육통계
1- 1. 학교(공통)
◦ 기본정보
◦ 시설 현황
◦ 도서관 현황
◦ 근로청소년 특별학급 현황
◦ 운영 상황
◦ 공무원 정원(직원)
◦ 교원 현황
◦ 직원 현황
1- 2. 유치원
◦ 연령별 원아수
◦ 학급 현황
◦ 학생변동
◦ 직원 현황
1- 3. 유치원 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고등공민학교, 각종학교, 고등기술학교)
◦ 연령별 학생 현황
◦ 입학 현황
◦ 미취학자 현황(초등)
◦ 학업중단학생 상황
◦ 학생변동 상황
◦ 휴학생 현황
◦ 졸업 후 상황
◦ 유학·귀국 현황
◦ 다문화학생 현황
◦ 외국인 유학생 현황(고등)
1- 4. 교육청
◦ 기본정보
◦ 공무원 정원
◦ 원어민 교사
◦ 임용시험
◦ 교원 자격증 발급 현황
◦ 자격 연수
◦ 교원 연수
◦ 검정고시 현황
◦ 산업체부설 중·고등학교
◦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 외국인학교·국제학교
◦ 사설학원
◦ 독서실
◦ 직속기관
2. 고등교육통계
2- 1. 학교·학과
◦ 학교정보
◦ 학교규정
◦ 학생정원
◦ 지원현황
◦ 교사자격증 발급 현황
◦ 교직원 정원
◦ 연수 및 교육훈련
◦ 학과정보
2- 2. 학생
◦ 기본정보
◦ 입학
◦ 재적
◦ 학적변동
◦ 교류정보
◦ 졸업정보
◦ 자격정보
◦ 외국인 학생 정보
2- 3. 교원
◦ 기본정보
◦ 학위정보
◦ 임용정보
◦ 경력정보
◦ 동태정보
◦ 강의정보
◦ 연수정보
2- 4. 직원
◦ 기본정보 및 채용정보
◦ 강의정보
◦ 연수정보
2- 5. 조교
◦ 기본정보 및 채용정보
◦ 강의정보
◦ 연수정보
2- 6. 강좌
◦ 개설강좌정보
◦ 개설학과정보
◦ 담당교원정보
3.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3- 1. 학교
◦ 학교정보
3- 2. 졸업자 인적정보
◦ 학과정보
◦ 인적정보
3- 3. 졸업 후 상황
◦ 취업자
◦ 진학자
◦ 입대자
◦ 취업불가능자
◦ 기타
◦ 미상
◦ 제외인정자
3- 4. 주요 지표
◦ 취업률
◦ 진학률
◦ 유지취업률
4. 평생교육통계
4- 1. 기관개황
◦ 기관 현황
◦ 기관 위치
4- 2. 프로그램 및 학습자 현황
◦ 프로그램 정보
◦ 강의 방식
◦ 교육 기간
◦ 모집정원
◦ 수강인원
◦ 수강료
◦ 재정지원 여부
◦ 수요 대상
◦ 학점인정 여부
◦ 프로그램 형태
4- 3. 교·강사 현황
◦ 기본 정보
4- 4. 사무직원 현황
◦ 기본 정보
◦ 평생교육사 자격증
◦ 고용형태
◦ 평생교육업무 담당 여부
4- 5. 대학부설 추가 조사 항목
◦ 위탁교육
◦ 시설현황
◦ 행정담당인력현황
◦ 강사현황
4- 6. 평생교육사 양성 현황
◦ 주요 실습기관 유형
◦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현황
- 19 -
o 교육정보개방 : 집합데이터 및 Open API 제공(12개 항목)
제공 정보
◦ 학교기본정보
◦ 반정보
◦ 급식식단정보
◦ 중학교 시간표
◦ 학사일정
◦ 학교학과정보
◦ 학원교습소 정보
◦ 학교계열정보
◦ 초등학교 시간표
◦ 시간표 강의실정보
◦ 고등학교 시간표
◦ 특수학교시간표
- 20 -
o 학구도안내서비스 : 집합데이터 및 Open API 제공(7개 항목)
제공 정보
◦ 학교위치(초·중등학교)
◦ 고등학교 비평준화지역
◦ 초등학교 통학구역(공통통학구역)
◦ 교육행정구역
◦ 중학교 학구 및 학군
◦ 학교·학구도 연계정보
◦ 고등학교 학교군
o 한국교육고용패널 : 집합 데이터 제공(3차년도(2019) 기준 371문항)
공시정보 항목
제공 공시정보
1. 학력
◦ 현재 학력
◦ 고등학교 졸업(또는 중퇴) 시기
2. 고등학교 생활
◦ 학적 및 학교생활
◦ 사교육 및 방과후 학교
◦ 현장체험 및 현장실습
◦ 고등학교 재학 중 근로경험
3. 대학생활
◦ 입학 여부 및 학교 정보
◦ 신입생·편입생
◦ 학기별 문항
◦ 계절학기 및 선택교육과정
◦ 학교생활
◦ 대학의 진로 및 취·창업
◦ 현장실습
◦ 대학 재학 중 교내 아르바이트 경험
4. 대학입학 준비
◦ 대학입학 준비 경험, 사교육 유형, 비용, 평균 공부시간 등
5. 교육훈련
◦ 외국어 공부
◦ 임용 및 전문자격 시험, 언론사 시험 준비
◦ 능력 향상, 취·창업, 기타 자격증 취득, 취미·교양 등을 위한 공부
◦ 해외 연수
6. 자격증
◦ 자격증 취득 여부/자격증 개수/자격증 취득 준비기간 등
7. 구직활동
◦ 구직활동 경험 여부/직업훈련 경험/취업 정보 검색 등
◦ 실업(구직)급여 등
9. 주된 일자리 특성
◦ 일자리 유무
◦ 주된 일자리: 임금 근로자
◦ 주된 일자리: 자영업자·고용주·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주된 일자리: 무급가족종사자
◦ 첫 번째 동시일자리(부업): 임금 근로자
◦ 첫 번째 동시일자리(부업): 자영업자·고용주·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첫 번째 동시일자리(부업): 무급가족종사자
◦ 두 번째 동시일자리(부업): 임금 근로자
◦ 두 번째 동시일자리(부업): 자영업자·고용주·특수형태근로종사자
◦ 두 번째 동시일자리(부업): 무급가족종사자
10. 취업의사 및 준비
◦ 지난 1주간/1개월간 구직활동 여부 등
◦ 하고 싶은 일의 종류, 희망 유보임금 등
◦ 구직활동 하루 평균 시간 등
11. 경험 일자리(직장, 사업)
◦ 일자리 가진 횟수, 일자리 형태, 근로소득 등
12. 가정생활
◦ 자취여부/혼인상태/배우자의 고용형태 등
◦ 소득 및 지출
◦ 부모의 교육배경 및 경제활동상태
13. 여가생활
◦ 여가시간/용돈 금액/동아리 활동 여부 등
14. 진로 및 직업의식
◦ 미래의 직업명/직업 가치관/다문화 수용성 등
15. 군복무
◦ 군 입대 경험 및 계획/군복무 경험의 미래 도움 정도 등
16. 일반적 특성
◦ 건강 상태, 운동시간, 흡연 및 음주 여부 등
◦ 행복도, 신장, 체중 등
- 21 -